방문을 환영합니다.

소액결제미납 불이익은?

admin2022.09.19 20:41조회 수 118댓글 0

  • 1
    • 글자 크기

소액결제미납 불이익은? 

 

요즘 인터넷 환경의 확대되고 스마트폰 기기의 성능이 우수해지면서 스마트 기기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선 인터넷 기능이 활성화 된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뱅킹을 비롯한 국민은행 업무부터 카드 사용을 대체하는 여러가지 페이 시스템이 생겨나며 그 활용도의 폭이 점차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 일수록 이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 사항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매일 휴대폰을 사용하고 소지하게 되면서 휴대폰을 이용한 소액결제가 바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결제 수단 중에 하나일 듯 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본인 명의로 된 핸드폰에서 카드처럼 한도 내의 물건 구매와 결제를 하여 다음 달 휴대폰 요금에 납부되는 결제방식을 말합니다. 결제 요청시 간단한 정보와 승인번호 확인을 통해서 결제가 진행되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간편결제까지 등록해 놓았다면 더욱 편리하고 간소화된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하지만 손쉽게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만큼 소액결제미납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신중히 고려해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금이나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 휴대폰만으로 한도 내의 일정 금액 결제가 가능하다보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요즘은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소비가 활성화되고 주를 이루다보니 소액결제를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필요 시에는 이용 금액의 한도를 상향하여 손쉽게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액 결제만이 가진 신용카드와 다른 차별화된 점이라고 한다면, 할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날에 사용 요금비를 바로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무리하게 소액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고, 사용 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이는 휴대폰 소액결제미납에 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결제 미납일 경우 하루 연체가 되어도 4%의 수수료가 붙고 높은 이자를 물어야되는데, 중간에 일부 결제를 진행한다고 해도 연체된 금액에 대한 이자를 내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은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 습득한 사람이 소액결제를 하면서 피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휴대폰만 있다면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분실하고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휴대폰을 사용하여 소액 결제를 악용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소액결제 정책에 관련한 주의사항에 대해 반드시 정확히 알고 있어야합니다. 소액결제는 통신사(SK,KT,LG) 정책과 결제대행사(다날)정책 2가지 있으며, 이 둘은 별개지만 서로 전산 시스템이 연동됩니다.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면 통신사 소액결제 정책불가에 걸리고, 연체 기간이 길어지면 결제대행사와 전산 연동이 되어 콘텐츠이용료 한도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만 연체해도 소액결제 금액의 연체 이자가 4% 추가되므로 반드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과도한 소액결제 사용 시, 1회에 일정금액 이상의 소액결제, 현금 환전성이 높은 상품권 위주로 결제가 이루어지면 결제 대행사의 시스템 모니터링에 걸려 정책상 불가에 걸릴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해야 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만 19세 이상의 신용불량자가 아닌 경우 사용할 수 있는데 무분별한 결제로 최대 한도 금액을 다 채워 사용하고 소액결제미납이 발생한다면 연체료 또한 상당한 액수가 됩니다. 

 

또한 소액결제는 사용한 달의 이용 요금이 할부나 분할 납부 없이 다음 달에 모든 금액 청구가 되기 때문에 소득 대비 과도한 결제금액은 소액결제미납이라는 결과로 예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제금 연체는 한도에 영향을 끼쳐 원래 사용한도가 남아있더라도 결제대행사에서는 이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 부딪치지 않도록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해결책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고, 한도 내의 금액을 생각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음 달 휴대폰 요금 폭탄으로 곤란함에 처해지면, 높은 이율의 수수료를 감당해야 하고 더 이상의 소액결제를 사용할 수 없는 불이익이 있으니 계획성 있는 지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액결제미납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첫째로 소액결제 한도를 없애고 아예 차단해버리는 방법입니다. 차단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통신사 앱을 통해어플을 다운 받거나, 고객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소액결제를 클릭하면 한도 변경과 차단이 가능합니다. 어플을 사용한 변경이 불편하다면 114 전화를 통해서도 할수 있으므로 연체되기 전에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한도를 상향하는 것입니다. 앞선 해결책과는 정반대의 방법인데 소액결제금액은 휴대폰의 가입기간, 성별 및 연령, 요금제, 납부 방법, 미납 횟수, 정지 횟수, 평균 부채액 및 미납 월령 등에 따라 정해집니다. 2020년 4월부터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가 1백만원으로 상향됐지만, 이 만큼의 한도를 이용하려면 개별적인 한도 상향 신청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는, 소액결제를 차단해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해제가능하기 때문에 편리성과 간편성으로 자주 사용되는 만큼 한도 내의 일정 금액만큼 결제하는 경제적인 소비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소액결제 사용 후에는 통신사 어플을 통해 사용 금액을 확인하고 일정 금액 이상의 결제는 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 또한 본인의 설정으로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휴대폰 소액 결제의 가장 좋은 사용법은 미리 선결제를 하거나 연체가 되지 않도록 제때 납부하는 습관으로 스스로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이처럼 편리하고 간단한 시스템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대로 사용하면서 건강한 소비 생활을 유지할 수 있길 바랍니다.

 

사각배너-1 - 복사본 (4).jpg

 

  • 1
    • 글자 크기
소액결제미납 해결방법은? 소액결제 사용 후 미납시 불이익?

댓글 달기

소액결제미납

소액결제미납 안내드립니다.
회원분들을 위해 안전한 소액결제미납을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첨부 (1)
사각배너-1 - 복사본 (4).jpg
135.6KB / Download 19